해당 내용은 네이버 지식인에 올라온 질문의 답변 형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네이버 질문 내용 =====
아파트 누수 문제 때문에 질문드립니다.
저희 집이 얼마전에 화장실 공사를 하는 도중에 온수배관에 누수가 발생하여서 아래층 집 천장에서 물이 새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일로 밑에 집 외에 그전부터 공용배관에 누수 문제가 있던 다른 아랫집들도 저희한테 배상을 요구하시더라고요. 저희 집은 12층이고요 문제 제기한 층은 7층과 9층입니다.
그래서 관리실에 민원일지를 요구하였는데 아랫집들은 그전부터 비온날에 누수가 발생했다는 민원일지들이 작성되어있었습니다. 이걸 직접 확인하고 복사해왔고요. 또한, 현재 저희 라인에는 공용배관에 문제도 있어서 같이 공용배관 민원제기를 하기로 하셨는데
그냥 관리실이 나몰라라하니까 저희 집으로 청구하셨더라고요.
그리고 처음에는 좋은 게 좋은 거라고 그냥 바로 아랫집 외에도 다른 집들도 배상해드리려고 했는데
천장이랑 바닥까지 요구하는 세대가 있어서 이게 해주는 게 맞는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저희 집은 지금 안방, 작은방, 공용배관 쪽에 누수 흔적이 있습니다. 공용배관쪽에 벽지를 떼어봤더니 녹물이 살짝 닦여 나옵니다.
확인 후 관리실에 연락을 취해 오셨었는데 그때는 말라있어서 이건 오래전에 그런 거라고
지금이랑은 관련 없다고 책임을 회피하셨습니다.
그런데 지금 너무 천장이 얼룩덜룩하고 벽 쪽이 엄청 젖은 정도는 아니지만 축축하고
예전 물이 떨어진 적이 있어서 나중에 심해질까 봐 걱정입니다.
이건 관리실에서 해결해주는 문제가 아닌 건가요? 자꾸 예전에 그런 거라고 지금은 상관없다고 하셔서 이게 맞는 건지 모르겠네요... 그래도 발생한 문제이고 지금 천장에 누수 흔적이 있는데 해결해 주는 게 맞지 않나요... 아랫집 문제랑 저희 집 공용배관 문제를 어떻게 처리해야 되는지 도와주세요 지금 한 달 넘게 해결이 안 되고 있어요ㅜㅜ
===== 답 변 =====
해당 진문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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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내용을 보자마자 드는 생각
"이거 뭐지....?"
라는 생각이었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해 보면
화장실 공사를 진행하던 중 온수배관 파열로 인한 누수가 발생했고
그 피해는 바로 아랫집만 피해를 본 것으로 파악이 되는 상황에
뜬금없이 7층과 9층이 이의를 제기했다는 걸로 파악이 됩니다.
참!!! 질문 내용만 보면 어처구니가 없네요...!!!
우선
질문자님 집의 피해에 대하여 알려드립니다.
공용 부분의 누수로 인한 얼룩은 현재 진행형이든 예전 과거형이든 상관없습니다.
피해를 봤고 그에 대한 합당한 복구를 못 받은 게 중요한 것이죠 이는 지금 젖어있지 않으니
공용이 아니고 책임도 없다 할 수 없습니다. (이미 공용에 문제가 있는 걸 모두가 인지하고 있는 상황이니까요!!)
## 이제 7층과 9층에 대한 답변드립니다.
우선 이번 온수 배관 누수로 인하여 7층 및 9층에 피해가 갔는지 안 갔는지가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만일 이번 온수 누수로 7층과 9층에 직접적인 피해를 줬다면 피해 준 부분에 한하여 질문자님의 책임이 인정됩니다.
하지만 아무런 피해를 입지 않았다면 질문자님께선 책임질 부분이 전혀 존재하지 않습니다.
윗집에 누수가 됐는데 그걸 이유로 피해를 받지도 않은 집에서 보상을 요구하는 건 말이 안 되는 일이지요.
혹시 피해를 줬다고 해도 온수 누수로 인한 피해에 해당하는 부분만 보상해 주면 되는 것이지 예전 피해까지
모두 변상할 이유가 없습니다.
## 앞으로 진행해야 할 내용 요약드립니다.
1. 책임 소재에 대하여 명확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 게 좋은 것이 아닙니다. 선의로 대했는데 악의로 돌아오는 경우 돈 쓰고 뺨 맞고 하는 일이 벌어집니다.
명확하게 어떤 누수로 인해 어떤 피해가 있는지 파악하셔야 합니다.
2. 명확히 파악된 누수 피해의 원인을 가지고 피해 보상 여부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 온수 누수로 인한 피해에 대하여서만 책임지시면 됩니다.
그 외 공용 부분에 대하여는 정확하게 관리사무소로 넘기세요.
7층과 9층을 해주고 나면 10층과 8층 그리고 그 아래 있는 공용 누수로 피해본 모든 집이 질문자님에게 보상을
요구할 겁니다.
질문자님 책임도 아닌데 말이죠.
절대 쉽게 넘어가시면 큰일 납니다.
## 최종 정리드립니다.
1. 아랫집 피해가 명백히 질문자님 잘못이라면 아랫집에 한하여 보상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2. 공용 부분은 질문자님도 피해를 보고 있고, 아랫집들에 대하여 책임이 없음을 명백하게 밝히시고 관리사무소에서
빠르게 해결하도록 압력(?)을 가하시는 게 맞습니다.
마지막으로 참 어이없는 사태로 고생하고 계실 것이 보여 안타깝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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