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내용은 네이버 지식인에 올라온 질문의 답변 형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내용의 답변은 순수하게 작성자의 경험과 노하우로 작성되었으며 실제 현실 상황과 다를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네이버 질문 내용 =====
===== 답 변 =====
해당 질문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
개인적으로 난방 누수를 셀프로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먼저 하게 되네요. 만일 아랫집에 누수가 있는 상황이라면 보일러 급수 밸브를 잠그고 하루정도 기다렸을 때 난방 배관 누수인지 아닌지 추론해 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아랫집에 아무런 피해가 없는 상황에서 확인이 가능할까?라고 생각했을 땐 조금 어렵다는 것이 제 판단입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수도 누수가 있을 때 셀프 테스트 하는 방식에 대하여 아래 포스팅으로 남겨드릴게요
보일러 난방 테스트는 위 방식을 가지고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위 포스팅의 기본 방법에 별도의 방법을 더 동원해야 확인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됩니다.
방법을 알려드리기 전 이 방식도 정확한 판단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미리 말씀드리겠습니다.
1. 보일러 컨트롤 에러 코드로 확인하는 방법
- 보일러 아래 급수밸브를 잠그세요 (온수물 토출이 중단됩니다.)
- 난방을 가동합니다. (특별히 온도를 올릴 필요는 없습니다.)
- 보일러 컨트롤에 표시되는 에러 코드로 누수 여부를 판단한다.
- 브랜드 별 에러 코드
경동나비엔 (02, 28) // 린나이 (17, 43, 56) // 귀뚜라미 (91, 95, 98) // 롯데 보일러 (P4) // 대성보일러 (A)
2. 바닥 확인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
- 강화마루나 강마루와 같은 경우 누수가 되는 지점이 검은색으로 변색이 됩니다. 그 색깔을 보고 누수를 판단합니다.
- 장판으로 되어 있을 경우 장판을 걷어서 아래 수분 유무로 누수 여부를 판단합니다.
3. 계량기를 통한 누수 점검 방법(수도 누수가 전혀 없다는 가정하에 진행 가능)
- 수도 누수 점검과 같이 모든 물 사용을 중단합니다.
- 보일러 아래 급수 밸브를 잠급니다.
- 약 한 시간 후 보일러 아래 급수 밸브를 열 때 계량기 별침이 돌아가는지 확인합니다.
< 결 론 >
1번과 2번은 보일러 누수가 일어날 때 나타나는 증상들입니다.
이 증상을 보고 보일러 난방 누수를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3번의 경우 실제 사용하기는 어려운 것이 2명이 테스트를 해야 하고 난방 배관의 누수의 양이 미미하다면 계량기가 전혀 반응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보일러 난방 배관의 누수라 의심될 때엔 셀프 테스트는 거의 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번의 증상이 있을 땐 거의 난방 배관 누수라 의심해도 됩니다.
2번의 경우에도 충분한 근거가 됩니다.
1번과 2번 외엔 계량기의 반응을 보고 유추하기는 어렵습니다.
## 누수가 의심 된다면 피해를 키우기 전에 누수 탐지 업체를 부르시는 게 가장 현명합니다. ##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