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베란다 누수 문의
해당 내용은 네이버 지식인에 올라온 질문의 답변 형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네이버 질문 내용 =====
===== 답 변 =====
해당 질문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
처음 이 사진 1번과 2번만 봤을 땐 "공용 부분과 아랫집의 문제다"라고 쉽게 결론 내렸었습니다.
첫 번째 사진에서 보인 배수 배관은 대부분 우수배관이나 하수 배관으로 공용 부분에 해당됩니다.
이곳의 누수는 공용 부분으로 관리사무소에서 처리해 줘야 하는 게 원칙입니다.
하지만 리모델링 과정에서 용도변경을 한 경우는 서로 협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때론 세대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두 번째 사진은 아랫집의 창틀 외벽의 실리콘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판단을 했습니다.
보통 윗집의 문제인 경우 페인트 박리현상이 중간에 생기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창틀을 중심으로 페인트가 떨어지는 현상을 볼 때 이는 아랫집 창틀 혹은 외벽 크렉일 가능성이 먼저입니다.
다음으로 질문자님 창틀이 의심을 받는 순서입니다.
마지막 사진을 보면서 처음 생각한 "공용 부분과 아랫집의 문제다"라는 생각이 흔들렸습니다.
앞서 설명드렸듯이 윗집의 누수는 창틀과 관계없이 중간쯤 페인트 떨어짐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세 번째 사진과 같이요!!
#### 제 나름의 결론을 내려드립니다.
첫 번째 및 두 번째 사진과 세 번째 사진의 창틀 부분은 윗집의 잘못이라 보긴 좀 어렵습니다.
첫 번째는 공용 부분으로 판단이 되고
두 번째는 아랫집 창틀의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다만 세번째 사진의 중간 부분 페인트 박리에 대하여는 윗집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도 무조건 질문자님 집의 문제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이미 다른 사진들에서 보이는 누수들은 공용과 아랫집 창틀이라는 결론이 있습니다.
특히 우수관로의 누수로 인하여 세 번째 사진의 페인트 박리현상이 일어났을 가능성을 배재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순차적인 진행이 필요합니다.
#### 진행 순서 요약
1. 우선 질문자님 창틀을 살펴보세요 혹시 실리콘 박리현상이 있는지 말이죠
만일 있다면 창틀 코킹 작업을 진행하시고 추가 누수 여부를 관찰하시기 바랍니다.
창틀 코킹 이후에 모든 누수가 멈춘다면 이는 분명히 질문자님 집의 누수로 인한 피해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2. 하지만 별다른 변화가 없다면 아랫집 창틀 코킹 박리현상을 점검하고 박리가 있다면 수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창틀 누수가 멈춘다면 이는 아랫집 문제이지 질문자님 문제가 아닌 걸로 결론 납니다.
3. 마지막으로 첫 번째 사진의 누수 부분은 공용 부분으로 판단이 되는바 창틀 보수와는 별개로 진행하셔야 해결될
것입니다. 관리사무소에 연락하셔서 수리를 하시면 됩니다.
이 정도 진행하면 대부분 있을 문제는 다 해결이 되는데 문제는 비용일 것입니다.
### 책임 소재 파악을 위한 공사 순서 (중요)
1. 맨 처음 공용 부분인 우수관로 누수부터 진행하세요.
공용 부분의 수리 후 페인트 박리현상이 사라진다면 공용부분 누수로 인한 피해로 결론이 납니다.
그래서 아랫집 피해 보상은 관리사무소에서 책임을 지게 됩니다.
2. 공용 부분 수리 후에도 박리가 일어난다면 아랫집 창틀 코킹 점검 및 수리를 진행하세요
그리고 페인트 박리가 멈추면 이는 아랫집의 문제로 질문자님과는 상관이 없어집니다.
3. 마지막으로 질문자님의 창틀 수리를 하고 역시 페인트 박리가 멈추면 이는 질문자님 집의 누수로
아랫집 피해에 대하여 보상해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일상생활 배상보험"에 가입이 되어있다면 보험으로도 처리가 가능하니 가입한 보험사에
해당 보험이 있는지도 알아보세요.
감사합니다.